나의책

스틱

이카로스의 날개 2009. 4. 16. 00:34

 

 

스틱 - 뇌리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의 힘

 

인상깊은 문구

- 꿈도 꾸지 못할 충격적인 결말, 구체적이고 생생한 묘사, 격렬한 감정.

- 반드시 단순하고, 심오해야한다.

- 완벽함이란 더 이상 보탤것이 남아 있지 않을때가 아니라 더 이상 뺄것이 없을때 완성된다.

- 디즈니랜드에서의 직원들은 배우

- 당신이 소통해야 할 중심 메시지를 파악한다. 즉, 핵심을 찾아라.

- “다음주 목요일은 휴교”

- “텍사스를 더럽히지 마시오”

- 나는 단순히 병사들의 식사를 책임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그들의 사기를 책임지고 있다.

- 관심을 끈다 : 의외성

  메시지를 이해하고 기억하게 한다 : 구체성

  동의, 신뢰하도록 부추긴다 : 신뢰성

  각별히 여기도록 자극한다 : 감성

  행동을 야기한다 : 스토리

- 사람들은 추상적인 대중보다 특정한 개개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Made to stick : why some ideas survive and others die 저자 칩 히스, 댄 히스 지음 | 안진환 박슬라 옮김 |

Heath, Chip 원저자 출판사 웅진윙스


책소개뇌리에 딱 꽂히는 스티커 메시지의 6가지 법칙!


제품을 팔기 위한 광고 메시지, 재미있는 이야기 등 세상에는 셀 수 없을 정도의 수많은 메시지들이 있다. 그리고 이런 눈에 보이는 메시지 말고도 기업이 의도한 제품의 이미지와 같은 보이지 않는 메시지도 존재한다. 이런 수많은 메시지 중 왜 어떤 것은 쉽게 잊혀지고, 어떤 것은 뇌리에 각인되어 잊혀지지 않는 것일까?

『스틱』은 메시지를 보다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형태로 다듬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제목이기도 한 '스틱(Stick)'은 평생 기억에 남는 말, 사지 않고는 못 견디게 만드는 광고, 마음을 사로잡는 이미지 등 어떤 메시지가 사람의 뇌리에 꽂히는 현상을 의미한다. 저자는 메시지가 '스틱'되기 위해 갖춰야 할 특징을 6가지로 정리하였다.

Simplicity(단순성), Unexpectedness(의외성), Concreteness(구체성), Credibility(신뢰성), Emotion(감성), Story(스토리)' 등 스티커 메시지 창조의 6법칙을 조목조목 살펴보면서 스티커 메시지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당신이 만드는 메시지에 유전적인 변형을 가해 타고난 창의성과 상관없이 어떤 메시지든 사람의 뇌리에 착 달라붙게 만든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저자들이 지난 10여 년간 스티커 메시지 수만 가지를 분석하여 밝혀낸 결과물 이다. 메시지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원초적 특징에 인간심리와 시장심리에 대한 탁월한 통찰이 더해져 비즈니스 활용면에서도, 학문적으로도 큰 가치를 지닌다. 특히 노드스트롬 백화점, 소니 등 실제사례가 곳곳에 수록되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스틱" 통합검색 결과보기 저자소개지은이 칩 히스 Chip Heath
텍사스 A&M대학에서 산업공학을 전공하고 스탠퍼드 대학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시카고 대학 경영대학원 교수를 거쳐 현재 스탠퍼드 대학 경영대학원 조직행정론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뇌리에 각인되어 절대 잊히지 않는 말, 광고, 선거 캐치프레이즈 수만 가지를 파헤친 끝에 발견한 '스티커 메시지 만드는 법'에 대한 강의가 현재 스탠퍼드 대학 최고 인기 강의로 인정받고 있다.

지은이 댄 히스 Dan Heath
하버드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현재 세계 최고의 경영자 교육프르고램을 제공하는 듀크 기업교육원에서 워크아웃 전문가 및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 마케팅에 특출한 능력을 발휘해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애디(Addy)상과 뉴미디어인비전(New Media Invision)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옮긴이 안진환
연세대학교 졸업.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며 인트랜스 번역원의 대표이자 온라인 번역학교 트랜스쿨의 대표이다. 옮긴 책으로 《빌 게이츠@생각의 속도》《애덤 스미스 구하기》《미운 오리새끼의 출근》《 피라니아 이야기》《괴짜 경제학》《전쟁의 기술》《골든 티켓》등이 있다.

옮긴이 박슬라
연세대학교 졸업. 현재 인트랜스 번역원에서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미래생활사전》《미래를 읽는 기술》《마인드세트》등이 있다.

"칩 히스" 통합검색 결과보기 목차머리말 : 사람의 마음에 스틱! 하는 스티커 메시지의 비밀

Stick! 0 스티커 메시지의 탄생
스틱! 고착성의 성분을 찾아내다
스티커처럼 착!|누가 핼러윈을 망쳤나?|메시지를 스틱! 하게 하는 여섯 가지 성분|
스틱!을 방해하는 악당 '지식의 저주'|체계적인 창의성

Stick! 1 원칙 1 단순성(Simplicity)
단순할 수 없다면 통할 수 없다
지휘관의 의도|단순함=핵심+간결함|스토리에 매몰될수록 핵심은 실종된다|세 가지를 말하면 한 가지도 말하지 않은 셈|핵심이 우선순위를 설정한다|이름, 이름 그리고 또 이름|핵심을 소통하기|손 안의 새 한 마리|핵심 키만 담은 스티커 리모컨|간결하다고 무조건 달라붙는 건 아니다!|포멜로 도식|'지식의 저주'의 한 증상 '무익한 정확함'|할리우드의 도식:하이 콘셉트|발생적 은유

Stick! 2 원칙 2 의외성(Unexpectedness)
상식적으로 상식을 부숴라
이렇게 될지 모르셨죠?|허를 찌르는 메시지|HENSION과 PHRAUG|노드스트롬 백화점의 타이어체인|다음 주 목요일 휴교!|엉? .... 아하!|영화각본과 호기심|호기심의 공백 이론|과신(過信)과의 전투|완성 직전 필요한 퍼즐 한 조각|소니의 라디오 & 케네디의 달나라 여행

Stick! 3 원칙 3 구체성(Concreteness)
정의보다 강한 자전거, 규범보다 강한 휴대폰
삶은 구체적이다. 추상적인 것은 언어뿐|동서양 수학 실력의 차이는 강의 방식의 차이|찍찍이 이론|설계기술자와 제조기술자의 다른 언어|페라리 가족 디즈니랜드에 가다|구체성은 지식을 확대시킨다:하얀색 물건들|갈색 서류첩=미래 기술의 상징|다른 사람은 내가 아는 것을 모른다

Stick! 4 원칙 4 신뢰성(Credibility)
믿게 만들어라
대체 누구의 힘을 빌려야 하나?|실제 스토리의 힘|세부 사항의 위력|배심원과 다스베이더 칫솔|전쟁을 넘어|인간적 척도 원칙|시내트라 테스트와 세이펙스프레스|먹을 수 있는 천|고기는 어딨어?|검증 가능한 신용|신입 오리엔테이션

Stick! 5 원칙 5 감성(Emotion)
각별히 여기게 하라
분석은 생각을, 감정은 행동을 일으킨다|진실 캠페인|감정연합 군비전쟁|의미 확장에 대항하기:스포츠 정신|당신에게 좋은 것(What's in it for you)|아프리카에 사는 로키아와 편지를 주고받는 당신|매슬로 피라미드 이론|나는 그들의 밥이 아닌 사기를 책임지고 있다|팝콘기계 정치과학|텍사스를 더럽히지 마시오|왜? 왜? 왜?

Stick! 6 원칙 6 스토리(Story)
스토리로 말하라
스토리가 행동을 유발한다|제록스 구내식당에서 들은 이야기|비수동적인 청중|고무적인 스토리:자레드의 이야기|발견의 기술|도전 플롯:다윗과 골리앗|연결 플롯:선한 사마리아인|창의성 플롯:사과와 만유인력의 법칙|세계은행 스토리|컨퍼런스 이야기책

책을 마치며 : 이제 바로 당신이 스티커 메시지의 창조자다!
부록 : 메시지 클리닉
참조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