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쓰기 : 글과 그림의 조화로운 이중주
그림책 쓰기 : 글과 그림의 조화로운 이중주
저 : 이상희 ㅣ 출판사 : 랜덤하우스 ㅣ 발행일 : 2011년 10월14일 ㅣ192쪽 ㅣ 152*225(A5신)
인상깊은 문구
- 그림책 작가는 날카로운 눈과 귀를 지녀야 한다.
사물을 정확히 파악한 다음 엄선한 말과 정확한 문장 구성으로 독자에게 전달해야 한다.
목표는 간결함, 흥미, 일관성이다.
솔직함과 우둔함, 간결함과 수박 겉핡기를 혼동해서는 안된다.
두 가지 사이에는 하늘과 땅만큼이나 큰 차이가 있으며, 아이들은 이 차이를 민감하게 알아낸다.
그림책을 쓰고 그리고 싶은 사람들
그림책을 읽고 고르는 이들에게도 꼭 필요한 그림책의 모든 것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조화롭게 결합된 예술품이다. 어린이의 즐거움을 위해 만들어지지만 어린이책 장르를 훌쩍 뛰어넘어 0세부터 100세까지 전 세대가 독자이다. 유아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 세대가 함께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시와 그림으로 이루어진 예술도서라고 할 수 있다. 그림책은 본문은 물론, 앞뒤의 표지와 면지 및 속표지에 이르기까지 구성물 하나하나가 미적 감각에 의해 디자인되고 연출되어 있다. 달리 말하면, 그림책 한 권에는 세세하게 배치하여 압축하여 담아야할 것들이 많다는 것이다. 때문에 훌륭한 그림책은 예술적 품격이 있고, 작가의 가치관과 세계관까지 담겨있다. 이 책에서는 그림책을 쓰기 위한 구체적인 스킬을 제시한다. 그림책 작가가 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부터 시작해서 아이디어 모으는 방법과 전문용어, 그리고 실전으로 들어가 옛이야기, 시, 창작 그림책까지 장르별로 실제로 그림책 쓰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그림책을 쓰고 그리는 이들은 물론, 아이에게 어떤 그림책을 골라줘야 하는지 고민인 부모들에게도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참고서가 될 것이다.
새로운 글쓰기 모델을 제시하는 [세상 모든 글쓰기] 시리즈
본 시리즈는 시대적 ? 사회적 변화에 따른 다양한 글쓰기에 대한 요구와 절대적 필요를 실현하고 충족시키고자 기획되었다. 지식의 정보화, 인터넷 1인 미디어 시대가 열리면서 시작된 뉴미디어의 등장과 변화, 성장과 발전은 콘텐츠의 기본이 되는 글쓰기의 중요성을 더욱더 강조하고 있다.
이제 글쓰기 능력은 교양의 기본, 현대인으로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건이자 우리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비롯해, 취업준비생, 일반 직장인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은 글쓰는 행위가 사회적 성공의 기준 또는 잣대가 되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으며, 모두가 공감하는, 하지만 차별화된 자신만의 새로운 글쓰기 전략이 필요하다. [세상 모든 글쓰기]는 우리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글쓰기 모델을 제시함과 동시에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지침서이다.
본 시리즈는 세분화된 다양한 글쓰기를 주제로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실제 글쓰기에 필요한 핵심사항들을 간략하고 명료하게 정리해놓은 매뉴얼 형식의 글쓰기 책이다. 글쓰기 초보자를 위한 충실한 입문서 역할을 하되, 기존의 입문서 ? 개론서에서 보이는 전형적인 패턴에서 벗어나 단기간에 핵심적인 글쓰기 방법을 획득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성을 최우선으로 하였다.
이에 따라 여러 주제가 한 책에 섞여 있는 기존의 두루뭉술한 글쓰기 책에서 탈피하여 주제를 가능한 한 세분화함으로써 전문성을 꾀하였고,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쓰기][대중가요 작사][브랜드 네이밍]등 시대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다양한 글쓰기 분야를 포함함으로써 우리시대에 맞는 새로운 글쓰기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각 분야에서 오랫동안 실무를 담당해온 현장 전문가들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충실히 담아냈다. 특히 관련 예화나 예문, 현장 전문가만이 알 수 있는 실제 사례와 에피소드 등을 풍부하게 반영하고, 도표와 프레젠테이션 자료 등을 활용함으로써 단편적인 스킬이 아닌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 글쓰기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림책이란
그림책이 걸어온 길 / 그림책은 ‘글+그림’이다 / 그림책의 특성 / 그림책의 종류 / 그림책이 지닌 힘과 가치
그림책 글쓰기 준비
그림책 글 작가의 자질 / 그림책 글 작가의 태도 / 그림책, 몸으로 익히기 / 그림책 글을 위한 아이디어 모으기 / 그림책 만들기와 관련된 용어
그림책 쓰기의 실제
그림책 쓰기의 실제 / 옛이야기로 그림책 글, 더미북 만들기 / 시로 그림책 글, 더미북 만들기 / 창작 그림책 글, 더미북 만들기 그림책이란
그림책이 걸어온 길 / 그림책은 ‘글+그림’이다 / 그림책의 특성 / 그림책의 종류 / 그림책이 지닌 힘과 가치
그림책 글쓰기 준비
그림책 글 작가의 자질 / 그림책 글 작가의 태도 / 그림책, 몸으로 익히기 / 그림책 글을 위한 아이디어 모으기 / 그림책 만들기와 관련된 용어
그림책 쓰기의 실제
그림책 쓰기의 실제 / 옛이야기로 그림책 글, 더미북 만들기 / 시로 그림책 글, 더미북 만들기 / 창작 그림책 글, 더미북 만들기
그림책은 종합예술품이다. 한 권의 그림책은 텍스트이고 삽회이자 그 둘의 총화이다. 또한 하나의 생산품이며 상품이기도 하다. 동시에 하나의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기록물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림책을 처음 펼쳐든 아이에게는 최초의 책이 된다
(/ p.48)
완성도 높은 명작 목록을 만들고, 빠짐없이 섭렵하자. 마음을 울리고 기억에 남는 장면이 있다면 어떤 점이 그렇게 만드는지, 유난히 시간이 걸려 읽은 장면이 있다면 이유가 무엇인지, 책장을 덮고 나서 다시 펼쳐 본 장면에 대해 늘 메모하고 거듭 읽고 보면서 연구하자. 특히 글을 읽는 데 집중하기 마련인 글 자가는 의식적으로 그림에 집중하며 감상하는 노력으로써 글과 그림을 동시에 읽어야 한다.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읽으면 저절로 그림을 보게 되는 이점이 있다.
(/ p.57)
그림책의 플롯 구성은 정말 어렵다. 서두에서 독자의 마음을 붙잡고, 신중히 계산된 페이스와 클라이맥스로 이야기를 고조시켜, 끝맺음에서는 놀라움과 만족감을 동시에 주면서 독자의 마음을 두근거리게 만들어야 한다. 그림책 작가는 한시도 ‘16장면’을 잊어선 안 된다. 하나의 이야기를 16장면으로 나누어 말하기 위해서는 간결해야 하고, 그 간결함에 의해 풍부한 드라마를 구축해야 한다.
(/ p.143)
그림책은 종합예술품이다. 한 권의 그림책은 텍스트이고 삽회이자 그 둘의 총화이다. 또한 하나의 생산품이며 상품이기도 하다. 동시에 하나의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기록물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림책을 처음 펼쳐든 아이에게는 최초의 책이 된다
(/ p.48)
완성도 높은 명작 목록을 만들고, 빠짐없이 섭렵하자. 마음을 울리고 기억에 남는 장면이 있다면 어떤 점이 그렇게 만드는지, 유난히 시간이 걸려 읽은 장면이 있다면 이유가 무엇인지, 책장을 덮고 나서 다시 펼쳐 본 장면에 대해 늘 메모하고 거듭 읽고 보면서 연구하자. 특히 글을 읽는 데 집중하기 마련인 글 자가는 의식적으로 그림에 집중하며 감상하는 노력으로써 글과 그림을 동시에 읽어야 한다.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읽으면 저절로 그림을 보게 되는 이점이 있다.
(/ p.57)
그림책의 플롯 구성은 정말 어렵다. 서두에서 독자의 마음을 붙잡고, 신중히 계산된 페이스와 클라이맥스로 이야기를 고조시켜, 끝맺음에서는 놀라움과 만족감을 동시에 주면서 독자의 마음을 두근거리게 만들어야 한다. 그림책 작가는 한시도 ‘16장면’을 잊어선 안 된다. 하나의 이야기를 16장면으로 나누어 말하기 위해 ...
이상희 [저]
1960년 부산에서 태어났습니다. 198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현재 시인이자 그림책 작가,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도솔산 선운사] [소 찾는 아이] [고양이가 기다리는 계단] [내가 정말 사자일까?] [엄마는 내 마음도 몰라 솔이는 엄마 마음도 몰라] 등의 그림책에 글을 썼고, [네가 태어난 날엔 곰도 춤을 추었지] [구름 공항] [작은 기차] [마법 침대] 등의 그림책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강원도 원주에서 그림책 전문 어린이도서관 ‘패랭이꽃 그림책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림책과 스토리텔링에 대해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